부제: 더봄복지사회적협동조합, 2023년부터 이어온 환경 미디어 교육 결실 맺어
2025년 10월 30일 부천시 더봄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김유화)은 산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과 함께 진행한 환경 미디어 교육이 제2회 부천시 SDGs영상제에서 총 8관왕을 차지하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2023년부터 꾸준히 이어온 아이들의 환경 인식 제고와 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의 결실로 평가받고 있다.
더봄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아이들이 자신이 사는 동네에 관심을 갖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환경 미디어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올해는 ‘함께하는사랑밭’의 ‘2025년 씨앗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세상을 바꾸는 우리들의 초록 목소리, ‘위풍당당 어린이기자단’’ 사업을 진행했으며, 오정동(한결지역아동센터), 도당동(영성지역아동센터), 여월동(영광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이 참여하였다. 아이들은 10회기 프로그램을 통해 마을의 환경과 생태를 탐사하고, 자신만의 목소리를 담은 달력, 뮤직비디오, 뉴스 영상 등을 제작하며 미디어 리더로서의 역량을 키웠다.
또한, 조합이 위탁 운영하는 약대신나는가족도서관에서는 경기도 작은도서관 협력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을 환경 어린이기자단’을 운영하였으며, 새롬지역아동센터가 함께 참여하여 교육의 깊이를 더했다.
이번 영상제에서 두 사업에 참여한 아이들이 출품한 작품들이 모두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이는 아이들의 창의적인 시선과 노력이 맺은 결실이자, 조합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교육의 성과임을 보여준다. 전체 수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 부천시의회 의장상: 남애린(새롬지역아동센터) ‘환경뉴스’
-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상: 김은율(영광지역아동센터) ‘바다 보고서’
- 가톨릭대학교 총장상: 최예지(영성지역아동센터) ‘[MV] 지구를 웃게 만들어요’
- 서울신학대학교 총장상: 박한별(영성지역아동센터) ‘쓰레기를 주워요’
- 부천대학교 총장상: 전시은(새롬지역아동센터) ‘우리가 만드는 푸른 세상’
- 유한대학교 총장상: 김재아(영광지역아동센터) ‘기후위기의 심각성’
- 한국만화영상진흥원장상: 김윤서(한결지역아동센터) ‘환경기념일’
- BIFAN상: 이세인(새롬지역아동센터) ‘환경캠페인’
더봄복지사회적협동조합 관계자는 “2023년부터 꾸준히 진행해 온 환경 미디어 교육이 각기 다른 사업을 통해 부천 곳곳에서 열매를 맺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아이들이 자신의 마을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관찰하고, 미디어를 통해 목소리를 내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아이들의 노력이 널리 알려지고 더 많은 분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위풍당당 어린이기자단’이 제작한 2026년 환경 달력과 영상 콘텐츠들은 앞으로 지역사회 기관과 온라인을 통해 공유될 예정이며, 지역사회의 환경 인식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칼럼] 사회복지시설 인건비 100% 달성, 지역아동센터도 함께 가야 한다](https://jiasen.kr/wp-content/uploads/KakaoTalk_20250927_172249815_02-350x250.jpg)

![[아동복지-이관 없다.] 아동복지 정책 확대 공감…아동사무 이관 논의는 “없다”](https://jiasen.kr/wp-content/uploads/정부조직개편-이관없다-350x250.jpg)












![[지아센뉴스] 기자 대상, 2차 보도자료 작성 실무 줌교육 실시](https://jiasen.kr/wp-content/uploads/지아센-교육-350x250.png)





















![칼럼] 아동복지를 ‘양성평등’의 틀에 가두는 것은 맞지 않다.](https://jiasen.kr/wp-content/uploads/55-2-350x250.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