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복묵 대전협의회장과 김인식 사회서비스원장과 간담회 및 업무 협약을 체결
2023년 6월 28일 대전사회서비스원에서 대전 지역아동센터협의회 임원들과 대전 사회서비스원과의 네트워크 간담회와 업무협약 체결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하였다.
참석자는 대전시 지역아동센터협의회 측에서 최복묵회장과 임원 16명이 참석하였고, 대전 사회서비스원에서는 김인식원장을 포함 복지협력부장, 전략기획실 차장, 아동돌봄부 차장 복지협력부 2명의 대리가 참석을 하였다.
간담회를 시작하면서 최복묵회장은 인사말로 지역아동센터가 현재 많은 변화가 있어왔으며, 대전시의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게 매월 5만원 급식비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 금액으로는 종사자의 결식이 우려 되는 상황임을 이야기 하며 증액을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을 하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환경을 보며 아동들 일부분은 보호자의 늦은 귀가로 인해, 저녁돌봄이 일상화 되어 있으며, 무보수로 시간 외 업무를 보고 있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 대한 시간 외 수당 신설을 해 줄것을 요청 드리었다.
대전 사회서비스원 김인식 원장은 인사말로 대전 지역아동센터 선생님들의 수고와 헌신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공감을 말씀하였다.
현재 사회서비스원에서는 매년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연구결과를 연말에 보고하는 관행을 변경해 올해는 7월말에 연구결과를 내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고자 하니, 현장의 많은 이야기를 청취하여 내년 대전시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힘을 쓰겠다고 말을 하였다.
특별히 지역아동센터는 소규모 시설이기에, 자신의 임기내에 대전시와 협력하여 소규모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예산은 우선순위로 담아 가도록 하겠다며 종사자 선생님들에게 힘을 실어 주었다.
지역아동센터와 사회서비스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사회서비원은 지역아동센터를 돕는 창구역활을 하겠다고 이야기를 하였으며, 참석한 임원들은 현장 선생님들의 숙제인 초과근로에 대한 지원의 길이 열린것에 감사의 말을 전하였다.
간담회의 마지막은 대전 지역아동센터 최복묵회장과 대전 사회서비원 김인식원장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업무협약을 통해
1.사회적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
2.지역사회 아동의 권리 증진을 위한 상호 협력
3.대전 아동 돌봄 정책 수립을 위한 상호 협력
4.그 밖에 상호.교류. 협력이 가능한 분야 등의 내용으로 협약식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