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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돌봄 입장에서 바라본 지역아동센터의 강점[칼럼]

마을돌봄 입장에서 바라본 지역아동센터의 강점을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충청남도 부여군 외산면에는 아미골마을학교라는 방과 후 초등돌봄을 제공하는 시설이 있다.

2017년 뜻있는 청년들이 모여 아미골 협동조합을 결성하여 마을의 아이들을 돌보기 시작하다 2022년 아미골마을학교로 개편하여 마을 돌봄교실과 마을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 4명의 아이들로 설립된 아미골 마을 돌봄센터는 현재 인근 외산초등학교 정원 26명 중 25명이 다니고 있으며, 1년 2회 이용 만족도 조사에서 100%에 가까운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인구 절벽 시대에 학교 돌봄과의 법과 제도적 긴밀한 협력관계와 역활 분담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아동 돌봄을 경쟁해야 하는 처지에  마을 돌봄의 장점을 살펴 보고자 한다.

학교돌봄과 마을돌봄의 차이.

학교 돌봄 정책은 마땅히 국가 수준 정책 과정과 지역 수준 정책 과정에 기반하여 수립된다. 큰 틀에서의 상위 정책과정이 제시한 수업시수와 방법론을 따라 학교의 특성에 맞게 편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하지만 마을 학교는 이와 달리 정책 과정에 접근하는 방법이 훨씬 다양하고 자유롭다. 물론 마을 돌봄센터도 매년 피드백 과정을 거쳐 사업계획 수립한 뒤 그것을 근거로 한 해의 운영을 이어간다. 다만 반드시 따라야 할 상위 정책 과정이 없기 때문에 철저히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을학교의 지난 운영 결과들을 참고하고 학생들의 수요와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니 당연히 만족도도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런 과정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운영되었다. 이 점이 학교 돌봄과 마을 돌봄의 가장 큰 차이점이며, 마을 돌봄의 장점이기에 매일 아이들이 발걸음을 하는 이유일 것이다.

학교 돌봄의 프레임워크

일반적으로 학교 커리큘럼은 국가 및 지역 지침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표준화된 돌봄을 제시한다. 학교돌봄은 수업 시간, 정책 방법, 다루어야 할 주제 등 전국적으로 일관된 정책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학교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상위 수준의 커리큘럼을 준수하고 지정된 범위 내에서 조직하고 운영해야 한다.

이러한 구조는 통일된 정책 표준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때로는 개별 학생의 요구에 대한 창의성과 반응성을 억제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경직성으로 인해 유연성이 발휘될 여지가 거의 없기 때문에 혁신적이고 학생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통합하는 것이 어렵다.

마을 돌봄의 자유와 유연성

학교돌봄과 완전히 대조적으로 마을돌봄센터는 훨씬 더 자유롭고 다양하게 운영된다. 아동센터는 교육청의 경직된 틀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사항에 얽매이지 않으므로 아동들의 고유한 요구와 관심을 충족시키는 학생 중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수많은 마을돌봄 센터에서는 과거 운영 성공 사례를 고려하고 학생의 피드백과 선호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매년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관련성, 참여도, 만족도가 높은 상태로 유지된다.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높은 만족도

아동들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커리큘럼을 맞춤화할 수 있는 능력은 지역아동센터에서 관찰되는 높은 만족도의 중요한 요소이다. 지역아동센터 5대 영역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관심에 직접적으로 부응하여 만들어졌다. 이 프로그램은 호기심, 창의성, 학습에 대한 애정을 키우는 실습형 체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커뮤니티 중심 접근 방식

마을돌봄센터의 또 다른 특징은 강력한 커뮤니티이다. 종종 고립된 독립체로 운영되는 전통적인 학교와 달리 지역아동센터는 지역 사회에 깊이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연결은 학생, 학부모, 정책자 간의 소속감과 파트너십을 조성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 자원 연계를 평가지표 항목에 넣어 제도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운영위원회 및 공공성 확보를 위한 사회적협동조합 전환 등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이 커리큘럼 기획 및 실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참여는 정책 경험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유대를 강화하고 프로그램이 마을의 문화적,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도록 보장한다.

현대 가족의 요구 사항 충족

현대 가족은 일과 가정 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것부터 자녀가 양질의 정책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까지 수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2004년 법제화가 시작되면서 지난 20년 동안 지역아동센터는 가족의 일정과 요구 사항에 맞춰 유연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요구 사항을 해결하여 왔다..

아동 돌봄에 대한 센터의 접근 방식은 일하는 부모에게 특히 유익하다. 센터는 정규 수업 시간 이후에도 아이들의 참여와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장된 시간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연성은 부모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녀가 계속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하고 양육적인 환경에 있도록 보장한다.

아동돌봄 및 정책의 미래

아동돌봄의 성공적인 정책은 부모의 욕구와 아동 중심의 서비스가 아동 삶의 질과 행복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현재, 학교중심의 늘봄학교에서 저녁 8시까지 돌봄을 제공하는 것이 과연 모든 아동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여 주고 있는가? 학교돌봄보다 마을돌봄이 아동들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다는 사레는 너무나 많다.

학교 중심의 돌봄으로 드라이브를 계속 유지한다면 마을돌봄 생태계는 파괴될 것이며, 지난 20여년 마을 돌봄이 일구어 온 모든 긍정적인 시스템과 자원이 사라질 것이다.

이에, 2024년 하반기 모든 학교에서 돌봄학교를 실시하겠다는 정책을 잠시 멈추고, 지역아동센터 4200여개 다함께돌봄센터 1200여개와 함께하는 역활 분담과 상생 방안을 찾아 아동돌봄의 올바른 정책을 펼쳐가야 할 것이다.  지역아동센터 정책연구소 박문수 소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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