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션생님들이 2023년 10월 9일~13일 일정으로 싱가포로로 연수를 다녀왔다.
이번 연수는 대전사회복지사협회 지원으로 이루어진 사회복지사들의 해외 사회복지시설 견학과 힐링을 주제로 실시되었다.
대전에 있는 지역아동센터 선생님들은 대전 사회복지사협회에서 지원하는 연수 프로그램에 프로포절하였고 신청한 팀 중, 최종 선발된 2개의 팀 중 1개팀(아동행복지수 우리손에)으로 싱가포르를 다녀 왔다.
인천공항을 출발하여 싱가포로에 도착, 멀라이언 파크 산책과 마리아나 바이 더 베이 가든에서 많은 조경 식물들을 만났고, 저녁 시간엔 슈퍼 트리를 구경하였으며, 스펙트라 레이저 및 분수 쇼를 구경하며 힐링의 시간을 가졌다.
사회복지시설 견학으로는 싱가포로 라운드박스라는 별칭을 가진 칠드런 소시어티 센터를 방문하였다.
방문한 곳에서는 센터 라운딩 후 시설책임자인 완 디렉터(헤더)의 시설 소개 및 활동에 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듣는 시간을 가지었다. 사업 설명 후 지역아동센터 선생님들은 아동 서비스에 관한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답을 듣는 시간을 통해, 싱가포르의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심도 있는 사례를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센터를 방문하는 아동들과 잠시동안 교제를 나누었으며, 준비해 간 선물을 나누고 기념 촬영을 하는 알찬 시간을 보내었다.
마지막 일정으로는 센토사섬을 방문하였으며, 차이나 타운과 리틀 인디아 지역을 거닐며, 다 민족 다문화를 한번에 체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었다.
4박 5일 일정으로 이루어진 선생님들은 해외 연수 피드백을 통해 싱가포르 아동 복지의 좋은 사례를 반영 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나누었으며, 팀장으로 수고하신 황현옥(대동지역아동센터) 시설장은 “힐링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리턴(회복, 충전)되는 귀한 시간이 되었다”고 말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