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사회, 지역별로는 고령사회 혹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급속한 고령화로 가정과 국가 모두 노인문제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우울증, 극도의 고독감, 스트레스, 알코올중독, 자살충동 등 노인의 다양한 심리 정서적 문제가 심각하다.특히 노인자살률은 OECD 국가중 1위, 1일 평균 노인자살자 수 11명으로 심각한 지경이다.
경기도 인구특성과 노인정서지원서비스 제공현황을 보면, 경기도 노인인구비율은 전국 평균보다 높고 특히 고령 1인 가구증가속도가 매우 빠르다.
그리고 여성 고령화가 남성에 비해 빠르고 이들의 경제적 취약성이 심각하다.
본 센터가 기반을 두고 있는 화성시 기배동과 봉담읍 지역은 노인 인구의 비율이 화성시 중에서도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행정안전부 : 「지역별고령인구현황」 2022. 경기도 화성시]
지난 22년 12월 29일, 기안지역아동센터의 어린이들이 심리 정서적 문제가 잠재되어 있는 노인들을 위해 찾아가는 발표회를 통해 직접 지역 노인정에 찾아가 지역의 노인들과 만나고 우쿨렐레와 칼림바 연주, 단체 합창 등으로 음악을 통해 노인 세대와의 정서적 교류를 하는 세대 통합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찾아가는 발표회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우리 주변에 같이 살아가는 노인분을을 직접 만나고
이야기하고 교류해 본 것은 처음이며 자신들이 배운 악기와 노래를 통해 어르신들과 소통할 수 있어 기쁘고 뿌듯했다“고 전했다. 어린이들의 공연을 관람한 노인들 또한 ”귀여운 아이들을 만나 교류하고
아름다운 연주와 합창을 들을 수 있어서 행복한 하루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