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ck1
clock
아동복지기관의 대안을 제시합니다.
  • 일반

2023년 구미 아동과 함께하는 다 센터가 연합하여 ‘바자회 및 로봇체험부스’ 열려

구미 다센터연합 로봇체험

2023년 10월 06일 (금) 구미시 임은동 왕산 허위공원에서 ‘지역아동과 함께하는 바자회 및 로봇체험’을 지역주민과 함께 진행하였다.

바자회 참여 센터는 카리스. 아름다운. 한사랑. 동산. 푸른꿈의의나무. 5개 센터가 마음을 함께하여 더 풍성한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 진행은 계획부터 홍보. 실행까지 모두 아동에 욕구와 아동의 참여로 진행되어진 행사였다.

바자회는 아동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나 바꿔 쓰고 싶은 물품을 챙겨와 개인마켓을 열어 진행하였고 로봇체험부스는 카리스 지역아동센터에서 사랑의 열매 방학프로그램으로 진행한 디.지.털(디게 더운날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 털어보자 과학원리) 프로그램으로 2달 동안 진행한 로봇만들기를 통해 배운 지식을 지역아동들에게 나눠주는 체험부스로 진행되었다.

구미 다센터 바자회 및 체험부스
▲구미 여러센터 아동 및 주민들  바자회 및 체험부스 활동 모습

바자회를 통해 아동들은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나라에 살면서 필요한 물건을 서로 나눠 사용하는 효율적인 소비를 통해 합리적인 소비를 배울 수 있었으며, 지역 아동들 간의 유대감 쌓을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바자회에는 신발. 옷. 머리핀. 장신구. 딱지. 스티커. 인형. 미니게임기 등으로 다양한 아동들이 좋아할 만한 물품이 가득하였다. 가격이 저렴하여 바자회를 시작 한지 30여분 만에 물건이 다 판매되기도 하였다.

좋아하는 물건을 시중 1/10가격으로 구매한 아동들은 친구들에게 싸게 산 물건을 보여주며 흐뭇해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부스체험을 통해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로봇이라는 주제로 아동들에 호기심을 자극하였고 체험하는 과정 중 조립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과학 및 공학에 대한 호기심도 기를 수 있었으며 기술적 요소에 대한 관심을 높여 미래사회역량을 높이는 성인으로 자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체험 종류는 달팽이로봇. 크레이지로봇. 빙글빙글춤추는로봇. 워터펌프로봇, 청소로봇. 파이터 로봇. 뒤집는 카레이싱 경주 등으로 아동들이 모두 참여 가능하도록 다양한 체험을 준비하여 진행하였고, 카리스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은 부스진행을 위래 그 동안 센터에서 여러 로봇을 만들고 기술을 익히며 준비하였지만 로봇을 처음 접하는 아동들에게 배운 지식을 나눠주는 것이 굉장히 어렵고 쉽지 않음을 느끼는 기회이기도 하였다.

아동들 요청으로 시작한 ‘바자회 및 로봇체험부스’은 아동들이 직접 계획, 홍보. 진행까지 아동이 주체가 되는 뜻 깊은 자리이기도 하였다.

구미 아동들 디지털 로봇부스 운영
▲구미 아동들 디지털 로봇체험부스 운영 모습
Scroll to Top